(리포트 요약) 팬오션 주가전망, 4분기도 호실적 기대, 최근 BDI는 큰 폭 조정

2022. 1. 27. 19:47[ROLLRO 한국주식 리포트]/조선 · 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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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요약) 팬오션 주가전망, 4분기도 호실적 기대, 최근 BDI는 큰 폭 조정

 

[팬오션] 기업개요
동사는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SUZANO PAPEL E CELULOSE,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판단 현재주가(1월26일) 목표주가(12M)
BUY 4,900 원 8,000 원

 

 

4분기도 호실적 기대, 최근 BDI는 큰 폭 조정


 

 

1. 4분기에도 BDI 강세로 실적 개선 지속 전망

2021년 4분기 팬오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조원(YoY +114.5%, QoQ +0.2%)과 2,023억 원(YoY +236.1%, QoQ +5.6%)을 기록할 전망이다.

1) 건화물선 운임(BDI)이 10월 중순 고전 이후로 약세로 전환하긴 했지만 4분기 평균으로는 3,498포인트(YoY +156.9%, QoQ -6.3%)를 기록했다. 2) 운임 급등에 따른 부담으로 용선 선대는 3분기 말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판단되고 3) 국제유가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는 부담으로 작용하겠으나 4) 10월 중순까지 높은 운임 수준에서 대선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어느 정도 고정한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영업이익은 시장컨센서스인 1,963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YoY(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BDI(Baltic Dry Index)
석탄, 철광석과 같은 원자재와 곡물을 운반하는 벌크선의 시황을 나타내는 지수로, 전 세계 교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됨. 이 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경기가 호황기임을 나타냄

세계 해운업계의 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수로, 영국 런던 발틱해운거래소가 1999년 11월 1일부터 발표하고 있는 종합 운송지수다. 벌크선이 주로 이용돼, '벌크 운임지수'라고도 한다.

원자재나 상품을 운반하는 양이 많아지면 BDI는 상승하고, 양이 줄면 지수는 하락한다. 나아가 이 지표는 단순히 해운업 경기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경제성장 및 세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표의 기능도 가진다. 예를 들어 BDI가 상승한다는 것은 철광석, 석탄 등 원자재 물동량이 늘어난 것을 나타내고 이는 세계적인 교역량이 증가한 것을 의미하므로, 세계 경기가 개선되고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컨센서스(Consensus)
시장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된 주식 종목 또는 업종과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매매 가격(목표 가격)과 매매 입장 등을 포함한 일련의 투자 정보를 의미한다.

 

 

2. 예상했던 것보다 큰 폭의 BDI 조정

지난 10월 중순 5,650포인트까지 상승했던 BDI가 이후 약세로 전환되어 연말에는 2,217포인트로 마감했고 1월 말 현재 1,391포인트까지 하락했다. 특히 대형선의 운임 하락이 두드러졌는데 Cape급 선박의 5개 주요 항로에서의 일일 평균 수익은 지난해 고점 대비 91.5% 급락함과 동시에 손익분기점을 하회하는 7,390불을 기록 중이다. 연초부터 전 세계 최대 발전용 석탄 수출국인 인도네시아가 석탄 수출을 1개월간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브라질의 폭우로 광석 생산 차질이 발생하며 건화물선 해상물동량이 감소한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1월 중순부터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이 재개되었고 브라질의 주요 관산 운영이 일부 재개되었기 때문에 최악은 지나간 것으로 판단된다. 2월 베이징 올림픽 끝나고 3월부터는 중국 철강 가동률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브라질 우기도 끝나는 시점인 2분기부터 운임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 BEP)
한 기간의 매출액이 당해기간의 총비용과 일치하는 점.
손익분기점이란 일정 기간 수익과 비용이 꼭 같아서 이익도 손실도 생기지 않는 경우의 매출액을 말한다. 이익과 손실의 갈림길이 되는 매출액이다. 이윤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은 경기침체나 경쟁회사 등장 등 어떠한 경영환경 변화에도 손익분기점 이상의 매출액을 달성해야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3.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8,000원 유지

팬오션에 대해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8,000원을 유지한다. 1분기는 건화물 생산 지역의 계절적 요인과 중국의 철강 감산 이슈로 BDI가 하락 주이나 2분기부터 반등이 기대되고 올해 연간으로도 타이트한 건화물선 수급이 예상되기 때문에 양호한 영업실적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4. 4분기에도 BDI 강세로 실적 개선 지속 전망

  • 4Q21 영업이익 2,023억 원(YoY +236.1%, QoQ +5.7%)으로 시장컨센서스 상회 예상

2021년 4분기 팬오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3조 원(YoY +114.5%, QoQ +0.2%)과 2,023억 원(YoY +236.1%, QoQ +5.7%)을 기록할 전망이다.

1) 건화물선 운임(BDI)이 10월 중순 고점 이후로 약세로 전환하긴 했지만 4분기 평균으로는 3,498포인트(YoY +156.9%, QoQ -6.3%)를 기록했다. 2) 운임 급등에 따른 부담으로 용선 선대는 3분기 말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판단되고 3) 국제유가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는 부담으로 작용하겠으나 4) 10월 중순까지 높은 운임 수준에서 대선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어느 정도 고정한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인 1,963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추정 재무제표

*자료출처

2022년 1월 27일 하나금융투자

Analyst 박성봉 님과

RA 신홍주 님의

기업리포트입니다

 

팬오션

 

www.panoce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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