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13. 11:46ㆍ카테고리 없음
(리포트 요약) 기아 주가전망 목표주가, 단단한 실적과 밸류
[기아]기업개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95만대 규모임.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0% 수준임.
출처 : 에프앤가이드
투자의견 | 현재주가(10월11일) | 목표주가 | 상승여력 |
매수(유지) | 67,400 원 | 115,000 원 | 70.6 % |
- 해외 생산 + 수출 성과로 비수기 돌파
- 3분기 영업이익 2.4조원으로 예상치 상회 전망
- 목표주가 11.5만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단단한 실적과 밸류
1. 해외 생산 + 수출 성과로 비수기 돌파
3분기 도매 판매는 75.2만대(+10.1% YoY, +2.5% QoQ)를 기록했다. 하계 휴가 및 라인 정비가 있었던 국내보다는 해외 생산 및 수출 성과가 돋보였다. 결과적으로 해외 도매 판매는 61.9만대(+10.9% YoY, +4.4% QoQ)를 기록해 달러 강세의 효과를 최대한 흡수하고 있다. 지역별 도매 판매를 봐도 미국 19.1만대(+24.5% YoY, +5.6% QoQ), 인도 7.0만대(+51.9% YoY, +13.7% QoQ)씩 기록하며 전체 실적을 이끌었다.
YoY(Year on Year)
전년 대비 증감률
QoQ(Quarter on Quarter)
전분기 대비 증감률
2. 3분기 영업이익 2.4조원으로 예상치 상회 전망
3분기 실적은 매출 22.5조원(+27% YoY, +3% QoQ), 영업이익 2.4조 원(+82.9% YoY, +8.6% QoQ)으로 전망한다. 시장 기대치(OP 2.2조 원)를 8% 상회할 전망이다. 차량용 반도체 숏티지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해소 단계에 진입했다. 다만 시장 수요가 가장 견조한 북미는 경쟁사들의 생산 차질이 장기화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자동차 업황의 호황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현지 재고 수준은 지속적으로 1개월치를 하회하고 있다. 가장 민감한 비용 변수인 딜러 인센티브도 3분기 평균 대당 585달러(-74.5% YoY, -8% QoQ)를 기록해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경기 둔화에 따른 선진국 수요 감소를 우려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비주력 차종(중소형 세단)의 판매도 여전히 판촉비용 증가 없이 견조하다. 만약 신차 수요 둔화가 본격화 된다면 1) 판촉비용 확대 또는 가격 인하, 2) 재고 확대 등의 신호가 먼저 포착될 전망이다.
3. 목표주가 11.5만원,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1.5만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현 주가는 23F PER 4배에 불과하다. 경기 침체 및 실적 가시성의 훼손을 우려한다고 보기에도 지나친 저평가다. 09~12년 차화정 당시 영업이익 정점은 3.5조 원이었다. 이후 3년간의 감익 사이클(13~15년)에서 33%의 영업이익이 감소해 2015년 2.4조원을 기록했다. 보수적으로 내년 33%의 감익이 발생한다고 가정하더라도 PER은 6배에 불과하다.
PER(Price Earning Ratio) =P/E
주가수익비율(PER)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나눈 것이다. 즉 어떤 기업의 주식 가격이 10,000원이라고 하고 1주당 수익이 1,000원이라면, PER는 10이 된다.
쉽게 말하면, 현재의 주가가 고평가 받고 있는지 저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이다.
P/E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PER와 같은 뜻이며, 여기서 /는 나누기÷ 뜻이다.
즉 P(Price, 주식가격) /(나누기) E(Earnings, 주당순이익)로 이해하면 된다.
PER가 작을수록 주식가격은 낮은 저평가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 출처
2022.10.12 신한금융투자 기업분석부
정용진 연구위원님의
기아 기업분석 리포트입니다
기아 - Movement that insp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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