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 7. 17:15ㆍ[ROLLRO 한국주식 리포트]/인터넷 · 게임
(리포트 요약) 카카오게임즈 오딘 전망치 대폭 미달 vs NFT, 메타버스 잠재력
카카오게임즈 [기업개요]
동사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 오톡'과 포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있음.
신규 게임을 자체 개발하기 위한 자회사로 ㈜엑스엘게임즈, ㈜프렌즈게임즈, ㈜엔글, ㈜손노리, ㈜라이프 엠엠오, ㈜애드 페이지 등이 존재함.
국내 No. 1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를 공급하는 한편 대규모 카카오톡 유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툴을 제공.
출처 : 에프앤가이드
Buy
목표주가 | 110,000원 |
1. 4Q21 Preview : 기본적으로는 매우 부진, 컨센서스 대폭 미달 전망
4Q21 실적은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연결 편입을 가정하지 않고 기존 실적 구조로 그대로 비교하면 기본적으로는 전분기 대비 매우 부진할 뿐만 아니라 당사 및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에도 대폭 미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4Q21 (Q = Quarter, 분기)
2021년 4분기
컨센서스(Consensus)
영문 원 뜻은 합의, 의견, 일치, 여론 등을 뜻한다.
경제 용어, 주식에서의 컨센서스는 금융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애널리스트들이 작성한 기업에 대한 리포트(예측치)를, 가장 신뢰성 있는 의견들만으로 종합하여 만든 일종의 최종 예측 보고서를 말한다.
PC게임 매출의 경우 기존 게임들은 다소 부진해도 21.10.20 론칭한 엘리온 북미/유럽, 오세아니아 매출의 신규 기여로 전분기 대비 꽤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었으나 엘리온 북미/유럽, 오세아니아가 예상과 달리 매출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면서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달빛조각사, 가디언테일즈 등 기존 주력 게임들도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달리 대폭 감소할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오딘이 4Q21 일평균 매출은 10억 원 중반 정도 수준으로서 전분기 대비 60% 가까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예상(일평균 매출 20억 원 중반 수준으로서 전분기 대비 30% 정도 감소) 보다 감소폭이 훨씬 큰 수준이다.
엘리온
제작 ㈜블루홀, 배급 ㈜카카오 게임즈의 MMORPG PC게임
엘리온 | Daum 게임
다시, 모험과 전쟁의 시대 – MMORPG, 엘리온 | 마나의 근원지 거대 포탈 엘리온을 차지하기 위해 격돌하는 두 진영 치열한 전쟁의 시대가 지금 다시 시작된다.
elyon.game.daum.net
달빛조각사
제작 ㈜엑스엘게임즈, 배급 ㈜카카오게임즈의 MMORPG 모바일 게임
모험가들이 기다려 온 그 세상! 달빛조각사
지금 접속하시면 특별한 보상도 드려요!
moonlight.kakaogames.com
가디언테일즈
제작 ㈜콩 스튜디오, 배급 ㈜카카오케임즈의 RPG 모바일 게임
GUARDIAN TALES
세상 모든 재미를 다 담았다! 띵작 어드벤처 가디언 테일즈
guardiantales.kakaogames.com
오딘
제작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배급 ㈜카카오 게임즈의 MMORPG 모바일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 | Daum게임
감히 신의 영역을 넘보다
odin.game.daum.net
2. 4Q21부터 라이온하트스튜디오 연결편입 가능성 및 이와 관련한 PPA 상각비 반영 등 복잡한 상황 감안 시 4Q21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는 무의미
라이온하트 30.37% 추가 지분 인수의 최종 인수가액은 오딘 론칭 1년 뒤인 22년 6월 말에 결정될 예정이며 우선은 선급금 4,500억 원만 지급한 상황이다.(선급금 4,500억원 중 2,100억 원 정도는 동사는 3자 배정 유증 참여로 재유입) 따라서, 인수에 따른 PPA 상각의 경우 최종 인수가액을 얼마로 책정하고, 이에 따라 인수가액과 장부가액의 차액인 무형자산을 얼마로 책정하며, 이 중 영업권과 PPA 비중을 어떻게 책정할지 등은 아직 미정이다. 본 연구원은 30.37% 지분 최종 인수가액은 1.06조 원 정도로 가정하여(오딘 론친 후 동사 가치 상승분을 감안하여) 장부가액과의 차액인 무형자산은 1.03조 원 정도로 가정하여 책정했으며 이 중 PPA는 4,122억 원(비중 40%)으로 책정하여 5년간 분기별 206억 원의 PPA 상각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에 반영했다.
동사(同社)
앞에서 이미 언급한 회사
3자 재정 유증
제3자 우선 배정증자. 3자 우선 배정증자는 기존 주주 외에 제삼자에게 증자주식을 배정하는 유상증자 방식이다. 법정관리 기업이 부채의 출자전환을 위해 채권단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할 때 많이 사용된다.
PPA(Purchase Price Allocation)
기존 법인을 인수할 때 취득 대가(Purchase Price)를 피투 자법인의 자산, 부채 및 영업권에 할당(Allocation) 해주는 개념으로 보통 주산부채를 공정가치로 인식해야되고 피투자법인의 재무제표에 없는 무형의 자산을 신규로 파악하는 게 핵심이다.
감사인들이 보통 회계법인에게 PPA보고서를 받아오라고 하고 이 보고서에 근거하여 지분법 평가 및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해야 된다.
라이온하트 연결 편입 및 PPA 상각 관련 가정을 바탕으로 한 4Q21 연결 영업실적 추정치는 매출 2,716억 원(QoQ -41.7%, YoY 91.2%), 영업이익 448억 원(QoQ 4.8%, YoY 170.6%)이다. 다만, 연결 편입 여부, 연결 편입되더라도 PPA 상각비 규모 등에 다라 영업이익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PPA 상각비 규모 등에 따라 영업 이익 규모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그리고,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도 라이온하트 연결 반영 수치와 미반영 수치가 혼재되어 있고, 연결 반영 수치들도 대부분 PPA 상각비는 반영하지 않고 있어 의미가 없다. 4Q21 영업실적 전망의 핵심은 매출이 QoQ 대폭 부진 및 당사 및 시장 전망치 대비 대폭 미달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QoQ(Quarter on Quarter, Q = 분기)
전분기 대비 증감률
YoY(Year on Year, Y = 연도 )
전년 대비 증감률
3. 오딘 전망치 대폭 미달 vs NFT, 메타버스 잠재력. TP 다소 하향, Buy 유지. NFT, 메타버스 사업 성과 하나씩 검증하며 가치 상승 모색 가능성
오딘의 종전 전망치 대비 대폭 미달에 따른 매출 전망치 대폭 하향은 가치 하향 요인이다. 반면, NFT(NFT 기반 P2E 게임, NFT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 메타버스(퍼피레드 메타버스 게임, 맘모 식스 메타 커머스 갤럭 시티:쇼핑 등) 잠재력은 가치 상향 요인이다. 이 둘 간의 상충관계를 감안하여 실적 대폭 부진에도 불구하고 목표주가는 125,000원에서 110,000으로 12%만 하향하고 Buy 의견을 유지한다. 다만 , 오딘 포함 주요 게임들의 매출 성장성이 대폭 부진한 상황이라 단기 밸류에이션은 부담이다. 주가는 NFT, 메타버스 관련 가시적인 성과를 확인하며 방향성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한다.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지만, 기존의 가상자산과 달리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하고 있어 상호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P2E(P2E, Play to Earn)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개념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하며 획득한 재화나 아이템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산으로 활용되는 모델을 말한다. 이는 게임을 즐기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4. 카카오게임즈 신작 론칭 일정(2021년 기 론칭 및 향후 론칭 예정)
구분 | 신작 | 장르 | 자체개발/ 퍼블리싱(개발사) |
론칭 지역 |
론칭 일정 |
운영 주체 |
운영 플랫폼 |
PC | 이터널 리턴 |
배틀로얄 MOBA |
퍼블리싱 (님블류런) |
글로벌 (중국 제외) |
3Q21(7/22) Early Access 론칭 |
본사 해외법인 |
자체 플랫폼 스팀 플랫폼 |
엘리온 | MMORPG | 퍼블리싱 (크래프톤) |
북미/유럽, 오세아니아 |
4Q21(10/20) 론칭 |
해외법인 | 자체 플랫폼 스팀 플랫폼 |
|
디스 테라 |
서바이벌 FPS |
퍼블리싱 (리얼리티매직) |
글로벌 (중국 제외) |
1H22 Early Access 론칭 |
본사 해외법인 |
스팀 플랫폼 Only |
|
모바일 | 엘리스 클로젯 |
캐주얼 (패션코디) |
퍼블리싱 (EXNOA) |
한국 | 1Q21(3/3) 론칭 |
본사 | 구글, 애플 |
달빛 조각사 |
MMORPG | 자체개발 (엑스엘게임즈) |
일본, 북미/유럽, 동남아 | 2Q21(5/25) 론칭 |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오딘: 발할라 라이징 |
MMORPG (PC/모바일) |
퍼블리싱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
한국 | 2Q21(6/29) 론칭 |
본사 | 구글, 애플 | |
프렌즈샷: 누구나골프 |
캐주얼 (골프) |
자체개발 (프렌즈게임즈) |
글로벌 | 3Q21(8/30) 론칭 |
본사 | 구글, 애플 | |
월드 플리퍼 |
2D 액션 캐주얼 RPG (핀볼액션) |
퍼블리싱 (사이게임즈) |
한국, 북미/유럽, 동남아 | 3Q21(9/8) 론칭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Kakaopage Play(가칭) |
스토리 | 자체개발 (애드페이지) |
글로벌 | 4Q21 론칭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오딘: 발할라 라이징 |
MMORPG (PC/모바일) |
퍼블리싱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
대만 | 1H22 론칭 예정 |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에버소울 | 수집형 RPG |
퍼블리싱 (나인아크) |
글로벌 (중국 제외) |
1H22 론칭 예정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가디스 오더 |
액션 RPG |
퍼블리싱 (로드컴플릿) |
글로벌 (중국 제외) |
1H22 론칭 예정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프로젝트킹 | 캐주얼 (퍼즐) |
자체개발 (프렌즈게임즈) |
글로벌 (중국 제외) |
1H22 론칭 예정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 |
캐주얼 (미소녀 경주마 육성, 레이싱) |
퍼블리싱 (사이게임즈) |
한국 | 2022년 론칭 예정 (2Q22 론칭 가능성) |
본사 | 구글, 애플 | |
엑스엘게임즈 신작 | MMORPG | 자체개발 (MMORPG) |
글로벌 (중국 제외) |
2H22년 론칭 예정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프로젝트 Ares |
액션 RPG |
퍼블리싱 (세컨드다이브) |
글로벌 (중국 제외) |
2H22년 론칭 예정 |
본사 해외법인 |
구글, 애플 | |
아키에이지 워크 |
위치기반 RPG (AR, VR) |
자체개발 (라이프엠엠오) |
한국 | 미정 (2022년 가능성) |
본사 | 구글, 애플 |
5. 실적 전망
1) 분기 실적 전망
2) 연간 실적 전망
2) 참조 실적 전망
6. Valuation
1) 카카오 게임즈 목표주가 Table
*자료 출처
이 베스트 투자증권 Analyst 성종화 님의 2022년 1월 6일 기업분석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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