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요약)현대차 주가, 로보틱스가 구현해주는 메타모빌리티

2022. 1. 11. 19:14[ROLLRO 한국주식 리포트]/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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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요약) 현대차 주가, 로보틱스가 구현해주는 메타모빌리티

 

 

[현대차] 기업개요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 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로보틱스가 구현해주는 메타 모빌리티

  • 2022 CES에서 현대차는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
  • 미래 로보틱스 비전의 핵심기술:1) PnD (Plug and Drive) 모듈, 2) DvL (Drive and Lift) 모듈이 적용된 MobED (Mobile Eccentric Droid), 3) MetaMobility, 4) 의료 로봇과 모빌리티
  • 로보틱스가 구현해주는 메타버스와 모빌리티의 융합 비전 긍정적

 

1. 2022 CES에서 현대차는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

미국 현지시각 2022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2022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현대차는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함.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세계 가전전시회'라고도 한다. 미국의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해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 박람회이다. TV, 오디오, 비디오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전자제품을 주로 소개한다. 1967년 미국 뉴욕에서 제1회 대회가 열린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면서 세계 가전업계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권위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1995년부터는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하고 있다.

CES에서는 TV나 오디오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전자제품은 물론 첨단 가전제품도 선보이므로, 미래의 가전제품과 기술 동향도 미리 파악할 수 있는 자리다.

로보틱스 
로봇의 물리적인 모습을 구성하는 기계적이고 전기적인 장치. 그러나 로봇이 하는 일을 더 깊이 파고들수록, 로봇을 구성하는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결이라는 것은 더 명백해진다. 소프트웨어는 장치 이면의 지능이고, 로봇을 다른 형태의 자동화와 구별하는 것이 지능이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로봇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자동차를 조립하는 데 사용되는 것과 같은, 위치가 고정된 산업 조립라인용이다. 이러한 종류의 로봇은 명확히 그 일만을 위하여 설계된, 매우 통제된 환경에서만 작동되어야 한다. 두 번째 유형은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로봇으로 구성된다. 이런 로봇들은 실세계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된다.

*참고
현대로보틱스

현대 로보틱스는 2017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로봇기업이다. 
협동 로봇 및 서비스로봇 등 새로운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개척하여 대한민국 로봇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로봇 기반의 AI, 빅데이터 등 IoT 접목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사의 제조 자동화와 스마트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미래 로보틱스 비전의 핵심 기술

 

현대차는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 모빌리티로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공개.

 

1) PnD (Plug and Drive) 모듈 : 작은 테이블을 비롯 커다란 컨테이너까지 범위의 제한 없이 어디든 부착해 이동성을 부여하는 모듈.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형태의 개인 모빌리티, 물류 모빌리티 등에서 활용 가능. PnD 모듈에는 인휠 모터, 스티어링, 서스펜션, 라이다, 카메라 센서 등이 통합.

모빌리티(Mobility)
모빌리티는 사전적으로는 '(사회적) 유동성 또는 이동성, 기동성'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 데 기여하는 각종 서비스나 이동 수단을 폭넓게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결국 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하며 안전하게 이동함'을 핵심으로 한다.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
현대기아차가 제시한 혁신 모빌리티 솔루션 중 하나.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변하는 자율주행 지상 모빌리티다. 이동 중 PBV 안에서 개인이 여가, 휴식을 즐길 수 있을뿐더러 여럿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PBV는 스케이드보드 같은 플랫폼 위에 다양한 몸체를 얹는 형식으로 만들 수 있다. 움직이는 약국, 편의점, 식당, 서점이 나온다는 의미다. 자율주행 기술이 더해지면 이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 DnL (Drive and Lift) 모듈이 적용된 MobED (Mobile Eccentric Droid) : 물건을 올려놓으면 흔들리지 않고 이동이 가능한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DnL은 각 휠이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각 휠에 장착된 모터가 몸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조향각을 확보.

3) Meta Mobility : 이동 셔틀 안에서 이동하고 싶은 곳에 연결. 아바타나 홀로그램으로 연결, 스팟 로봇을 통해 경험이 가능. 예를 들면 화성에 연결해서 아바타나 홀로그램으로 스팟을 통해 경험 가능. 또는 서울에 있더라도 미국 공장을 디지털 트윈을 통해 돌아볼 수 있고, 위험한 산업 현장이나 사고 현장을 살펴볼 수도 있음.

 

메타버스 하면 가상세계 3D 디지털 공간만 돌아다니는데 비해 메타모빌리티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똑같이 구현된 공간 안에서 행동하고 제어하게 되면 실제 공간에 있는 로봇과 모빌리티 등을 통해 실생활로 연결이 가능. 메타버스 안에서 경험을 하거나 일을 할 수도 있다는 것. 이동의 개념이 크게 확장된 개념.

아바타(Avatar)
가상 사회에서 자신의 분신을 의미하는 시각적 이미지로 산스크리트어 '아바따라(avataara)'에서 유래되었다. 인터넷 채팅, 쇼핑몰, 온라인 게임 등에서 자신을 대신하는 가상 육체로 각광받고 있으며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치가 급증하고 있다.

스팟 로봇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이다.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실제 제품을 만들기 전 모의시험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쌍둥이)를 만들어 다양한 모의시험(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 보는 기술을 말한다.

메타버스(Meraverse)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일컫는 말로,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 처음 등장한 개념이다.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 팬더믹에 따른 비대면 추세 가속화로 점차 주목받고 있다.

 

4) 의료 로봇과 모빌리티 : 웨어러블 로봇을 통해 하반신 장애인들도 걸을 수 있고, 시각 장애인들도 스팟 로봇을 통해 길을 안내받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음. 또한 스팟을 통해 원격 진료를 이용할 수 있고, 재난 현장에 드론 택시(UAM) 이용할 수 있고, 이동식 병원 모빌리티를 모듈 형태로 붙이면 종합병원(hospital Pavilion) 구축도 가능.

웨어러블 로봇(wearable robot)
옷처럼 입을 수 있는 로봇 기술을 말한다. 최근 의료 공학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부문 중 하나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이 상용화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브라운대 등 임상 시험에 성공한 곳도 몇 곳 안 된다. 누구도 아직 시장을 선점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내에선 2013년 김성완 서울대 의공학과 교수팀이 뇌파 감지 기술을 활용한 외골격 로봇 논문을 발표하면서 본격 연구가 시작됐다.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 교통

 

 

3. 로보틱스가 구현해주는 메타버스와 모빌리티의 융합 비전 긍정적

1) 현대차 그룹은 2020년 12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80% 지배지분을 11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소프트 뱅크측과 합의 했고, 2021년 6월 인수 절차를 마무리 지음.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지분 구성은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정의선 회장 20%로 80%를 보유하게 되었고, 나머지 20%는 소프트 뱅크가 보유 중.

 

인간 경험의 확대를 구현하는 메타모빌리티 비전을 통해 현대차 그룹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시너지가 확인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2) 현대 모비스는 인휠 시스텐(차량의 현가, 조향, 제동부품과 구동모터를 휠 안에 통합한 시스템으로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바퀴를 독립적으로 제어)을 개발 완료하고 테스트 중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향후 전기차와 PBV(목적 기반 차량)에 적용한다는 계획임. 2023년까지 4개의 통합 모듈을 제어해 실차 기능 구현이 가능한 스케이트보드는 모듈을 개발하고, 2025년까지 자율주행 제어기술과 접목해 PBV 모빌리티 솔루션을 선보인다는 목표. 장기적으로는 로봇에도 적용한다는 계획.

 

PBV 사업은 기아가 가장 적극적인데 기아 중장기 로드맵 플랜 S에 따르면 2022년 전용택시 PBV 01을 선보이고 물류용 및 리테일용 PBV를 순차적으로 내놓는다는 계획임.

 

3) 현대 로템은 현대차와 공동 개발한 웨어러블 로봇을 이미 현대차, 기아, 현대 제철 등을 포함한 자동차, 중공업, 조선, 물류, 유통 분야에서 상용화함. 산업 현장에서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이나 사고 예방,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산업용 뿐만 아니라 의료용, 농업용 등으로 확대 중임.

 

 

 

*자료 출처

IBK 투자증권 산업 분석

Analyst 이상현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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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yunda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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